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류시화의 <지구별 여행자>, 인도인의 지혜를 담은 책

즐거운책벌레/에세이

by 산삐아노 2015. 8. 19. 17:06

본문

 


지구별 여행자

저자
류시화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02-11-27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나는 여행이 좋았다 삶이 좋았다 내 정신은 여행길 위에서 망고 ...
가격비교

류시화의 책은 아주 오래 전 <하늘호수로 떠난 여행>이 처음이자 마지막을 읽은 책이었고,

그리고 세월이 흘러 다시 <지구별 여행자>를 손에 쥐었다.

이 책도  2002년에 나왔으니까, 벌써 10년 이상이 흘러버린 책이다.

 

책의 논조는 <하늘호수로 떠난 여행>과 하나로 변하지 않았다.

인도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 인도인의 여유로운 지혜를 담았다.

글솜씨가 뛰어난 류시화는 인도인과 겪은 이야기를 흥미롭게 잘 풀어놓았다.

읽는 동안, 웃을 수 있어서 좋았다.

무엇보다도 인도인들의 입담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의 말재주에 당한 재간이 없을 것 같다.

 

가난하지만 영적인 삶을 추구하는 인도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려했던 작가는

인도의 어둡고 그늘진 모습은 줍지 않는다.

그에게 인도는 삶을 배우는 학교와 같은 곳이다.

 

나는 지금껏 인도에 가 본 적이 없다.

인도에 대해서 넘치는 책들을 보다 보면,

한 번은 인도에 가봐야 하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할 정도다.

주변 사람들 가운데서도 인도에 다녀오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정말로 인도땅을 밟을 기회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여행조차도 인연이 있어야 가능한 것 같다.

 

아무튼 인도사람이 던지는 'are you happy?'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i am happy'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굳이 인도인의 지혜를 빌리지 않더라도, 지금, 여기서 행복할 수 있으면 되는 것 아니겠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