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곤줄박이, 직박구리, 봄날 산에서 만난 새들

나들이예찬/동네나들이

by 산삐아노 2015. 4. 20. 10:00

본문

하천가나 산에 가면

새를 만나면 반갑고 좋다.

 

동네 산 전망대 근처 소나무가 많은 바위에 앉아 있으면,

어치가 오고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어치도 만날 겸해서 평소 즐겨 앉는 바위에 앉아 있는데

이번에는 곤줄박이가 주변을 맴돌았다.

이 소나무, 저 소나무 가지위에 앉았다 날았다 하면서.

 

 

얼마나 주변을 맴돌았던지,

평소 찍기 어려운 새 사진을 여러 장 찍을 수 있었다.

 

 

사찰 주변에 주로 산다는 이 작은 새, 곤줄박이를 우리 동네에서 만나다니!

지난 번 오대산 적멸보궁 근처에서 만나고 처음이다.

 

 

나를 빤히 쳐다보면서 주위를 맴돌았다는 것은 뭔가 먹을 것을 달라는 제스츄어?

하지만 난 줄 것이 없었다.

곤줄박이는 곤충, 열매, 씨앗을 먹는 새라고 하는데...

 

아무튼 한 참을 맴돌다가 자리를 떠났다.

 

곤줄박이가 주변을 맴도는 동안, 바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곳,

이전에 어치가 즐겨 놀던 곳에서는

어치는 만날 수 없었고, 직박구리만 날고 있었다.

 

 

직박구리의 오렌지색 빰, 삐죽삐죽한 머리깃털이 인상적이라 금방 알아볼 수 있다.

우리 동네에서 직박구리의 서식지가 제법 넓어진 것 같다.

공원과 우리 아파트에서 자주 보이던 직박구리를 이제는

하천가, 산에서도 만날 수 있으니까.

 

그리고 새롭게 만난 아주 작은 새.

뱁새 만큼이나 작은 새다.

그 새는 절대로 사람 가까이 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가지에서 가지로 이동하는 것도 어찌나 날랜지!

도무지 사진기에 잡을 수가 없다.

 

 

내 자동카메라의 줌을 아무리 당겨보아도 새를 선명하고 자세하게 포착하기는 어려웠다.

그나마 새의 실루엣만 담은 것도 운이 좋았다.

 

이 작고 날렵한 새는 아마도 쇠박새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낙엽활엽수림에서 살고 높은 소리를 내는 새라고 하니 내가 본 새가 맞는 것 같다.

견과류와 곤충를 먹고 산다니까,

도토리가 많은 우리 동네 산에 살기가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어치는 만나지 못했지만 다른 새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봄날, 새 소리 가득한 산은 풍성한 느낌을 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