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존 암리더(John Armleder)의 시의회 벽면에 설치된 눈알 조명기구(APAP 2회)

나들이예찬/동네나들이

by 산삐아노 2020. 5. 14. 11:55

본문

시청주변에 갈 일이 있어서 나갔다가 시청 공원과 시의회건물 주변을 걸었다. 

시의회건물은 안양시 공공예술 프로젝트 2회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어 한 번 자세히 살펴보고 싶었다. 

존 암리더의 제목이 없는 이 작품은 시의회 건물의 벽면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이다. 

1948년 제네바 출신의 스위스예술가인 존 암리더는 '진정한 도발자는 장난끼가 있어야 한다'라고 했다는데... 

그래서 눈알같은 조명기구를 시의회 외부에 단 걸까? 눈알같은 동그란 조명기구는 모두 33개라고 한다. 

작가는 시의회 건물 벽면에 조명기구를 설치해서 미적 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시의회로 대변되는 제도적 장치와 지역 주민간의 소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기도 하단다. 

또 한국 전기기구를 사용해보았을 때 만족했던 경험이 있어 한국의 기술력에 대한 오마쥬로서 이 작품을 만들었다고. 

그런데 시의회 건물의 33개 눈알이 밤에도 반짝이면서 눈알을 굴리며 주위를 살피는 듯한 모습이다 .

장난끼를 얘기하는 작가이니 만큼 어쩌면 눈알모양의 조명기구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데 있지 않을까?

시민들을 감시하는 눈? 감시사회의 상징적 표현?

아니면 시의원들에게 제발 열심히 시를 둘러보면서 일하라는 숨겨진 의미?

낮이라서 조명기구가 밝혀있지 않았지만 밤이면 가로등처럼 이 불빛이 반짝이는 것이 나름 예쁘다. 

일부러 시의회 주변을 배회하면서 이 작품을 유심히 지켜보기는 처음이다. 

이 작품은 2007년에 설치되었는데 말이다. 

한 날 저녁에 나가서 불이 밝혀진 다음 다시 한 번더 자세히 살펴볼 생각이다. 

 

(보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