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 꼭또(Jean Cocteau)의 고양이, 그리고 작은 전시회

본문

Jean Cocteau의 그림엽서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순전히 고양이 그림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쓱쓱 낙서처럼 그린 고양이 그림을 가만히 보면 고양이의 발이 참으로 요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고양이의 발은 고양이의 정체성을 잘 가지고 있는데 이 그림 고양이는 마치 새의 발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 말이다.

하지만 알록달록 색상과 고양이의 표정이 마음에 들어서 구입한 엽서다.

 

 

내가 장 꼭또의 그림들은 만나 것은 아주 오래전,  

프랑스 Menton의 Musee du Bastion(보루 박물관이라고 해야 하나?)

이 박물관은 17세기에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항구에 만든 건축물, 보루를 이용한 것이다.

장 꼭또가 1955년에 처음 Menton(망똥)에 들렀다고 하는데,

아마도 이곳으로 산책을 다녔나 보다.

그의 기념비적인 마지막 작품 중 하나가 이 보루에서 실현된다고.

바로 이 보루가 장 꼭또의 예술혼으로 되살아난 것이다.

일층 바닥의 모자이크, 2층 창문 구멍의 모자이크, 주물 창문의 동물모양의 세라믹...

 

난 그곳에서 장 꼭또의 상설 전시를 구경했었다.

하지만 크게 감흥을 받지는 않았다.

피카소 아류같은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망똥 사람들은 장 꼭또가 망똥에 바친 사랑에 보답하기로 했나 보다.

결국 2012년에 장 꼭또 박물관을 건립했다고 하니 말이다.  

 

게다가 작년에는 Becherel이란 작은 마을에 들렀을 때

여행을 안내하는 인포메이션에서 장꼭또에게 바치는 작은 전시회를 열고 있었다.

 

 

전시회 제목은 <장꼭또와 말들>이다.

전시회는 그림, 자필원고,타자로 친 원고, 그리고 오늘날의 예술가들이 장꼭또에게 바치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여행 정보를 구하면서 잠시 들렀다가 작은 전시회까지 볼 수 있어 좋았다.    

 

시의 여행 안내소가 작은 박물관을 겸하면서 동시에 전시회도 기획해서 이렇게 여행객들에게 볼 거리를 제공한다.

그 어떤 여행 안내소보다 멋진 곳으로 기억하고 있다.

장 꼭또에게 바치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Jean Cocteau의 자필 서명과 자화상이 그려져 있다.

작가로부터 이런 멋진 서명을 받을 수 있다면 무척 즐거울 것 같다.

 

 

아무튼 이날 장 꼭또에게 바치는, 베슈렐의 작은 전시회를 보면서 든 생각은

장 꼭또는 프랑스인들이 사랑하는 예술가구나, 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