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캡틴아메리카: 시빌 워], 복수심이 낳은 어벤져스의 분열과 전쟁

볼영화는많다/상상의힘

by 산삐아노 2019. 9. 13. 13:24

본문

[캡틴 아메리카]3탄에 해당하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2016)].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는 각각 MCU의 1단계, 2단계, 3단계에 속한다. 

특히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는 3단계를 시작하는 영화다.  

​[캡틴 아메리카]1탄은 원래[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인데, 왜 [퍼스트 어벤져]로 한국제목을 지었을까 궁금했는데, 

알고 보니, 한국관객에게 [캡틴 아메리카]라는 제목이 어필하지 못할 것을 우려해서 '캡틴 아메리카'를 빼고 [퍼스트 어벤져]로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캡틴 아메리카 1탄은 당시에는 큰 호응을 얻지 못하다가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캡틴 아메리카의 스토리가 깊이가 생기면서 새롭게 주목받았다고 한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과 마찬가지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도 루소 형제의 작품이다. 

액션, 스토리, 캐릭터구축 모두 기대해도 될 만하다. 

​[캡틴 아메리카] 2탄 예고편에서 완다는 히드라 조직의 생체실험대상으로 수감되어 있는 모습을 보았는데, 

[캡틴 아메리카] 3탄에서는 히어로의 일원이 되어 있었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는 히어로들이 두 편으로 분열되는 이야기가 인상적이다. 

이 분열의 원인을 살펴보면 이렇다.

악당을 소탕하는 과정에서 어벤져스들이 야기하는 부수적 피해가 커서 이 어벤져스들을 관리감독하는 정부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에벤져스들 가운데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이 생겨난다. 

찬성하는 쪽은 아이언맨 중심, 반대하는 쪽은 캡틴 아메리카 중심으로 뭉친다. 

​팔콘의 날개가 캡틴 아메리카 2탄에서보다 더 멋져졌다. 

​3탄의 도입부에서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뉴어벤져스팀(캡틴 아메리카, 블랙 위도우, 팔콘, 완다)은 크로스본즈의 범죄를 막고 그를 체포하기 위함 임무를 수행중이다.

크로스본즈는 캡틴 아메리카 2탄에서 쉴드의 대테러부대인 스트라이크팀의 팀장인 럼로우다. 

그는 2탄 끝부분에서 팔콘과 대결하는 도중 쉴드 건물이 무너지면서 잔해에 깔리고 화상을 입어 실려온다.

쉴드 와해 이후, 살아남은 럼로우를 3탄 라고스에서 어벤져스들이 발견한 것이다. 


바이러스를 탈취한 후 부하에게 넘긴 럼로우는 캡틴 아메리카와 대결하다가 자폭하려 하는데, 완다가 염력으로 그를 허공에 띄운다.

완다의 염력이 충분치 못해 실수로 고층 건물에서 럼로우가 자폭하게 되면서 수많은 사상자가 생겨난다.

이 일로 인해 완카다 정부관계자가 목숨을 잃고 완카다 국왕이 이 일을 지탄하면서 UN과 117개국간의 소코비아협정이 맺어진다. 

'소코비아협정'은 어벤져스를 UN감시하에서 관리 통제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리고 ​히드라에 의해서 해동된 버키는 붉은 노트의 10개암호를 말하자마자 히드라에게 복종하는 살인무기가 된다. 

​소코비아 협정을 놓고 토니 스타크를 중심으로 나타샤, 로디, 비전이 찬성하고, 캡틴 아메리카과 팔콘은 반대한다. 

캡틴 아메리카는 페기 카터의 장례식에서 다녀오면서 "다른 사람들 모두가 옳다고 하는 길과 다른 길이 내 길이라면 그 길을 가야 한다"는 페기 카터의 말을 새기며 

반대의 입장을 선택한다. 

어벤져스의 입장이 갈린 가운데, 빈에서 폭탄테러가 일어나 와칸다 국왕이 죽음을 맞는다. 

​와칸다 국왕의 아들 트찰라는 폭탄테러의 주번을 윈터솔저로 생각하고 복수를 결심한다. 

트찰라가 바로 블랙팬서.

​페기 카터의 장례식장에서 샤론 카터를 만난 캡틴 아메리카는 샤론이 페기의 조카임을 알게 되고

샤론의 덕분에 버키와 만나, 버키가 폭탄테러의 주범이 아님을 알게 된다. 

독일 특수부대원이 들이닥치자 이들로부터 도주하는 버키를 캡틴 아메리카가 뒤쫓는다. 

이 과정에서 블랙팬서를 방해를 받는다. 결국 캡틴 아메리카는 특수부대원들에게 잡혀간다. 

그리고 블랙팬서가 트찰라왕자임을 알게 된다.

잡혀간 캡틴 아메리카는 토니 스타크로부터 소코비아 협정에 서명함으로써 특수부대원을 공격한 것, 테러용의자에게 협조한 것을 무마시킬 수 있다고 회유당한다.

하지만 아이언맨이 완다를 대량살상무기로 간주하면서 감금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캡틴 아메리카는 서명을 거부한다.

​잡혀온 버키는 정신과의사의 치료를 받게 되었는데, 그 정신과 의사는 바로 히드라 조직원을 살해해 10개의 암호가 적힌 붉은 노트를 입수한 제모. 

제모는 10개의 암호를 이용해서 버키를 세뇌한다. 

버키의 공격을 받은 캡틴 아메리카와 팔콘. 버키는 토니 스카크, 블랙 위도우, 샤론 카터, 블랙 팬서와 차례로 싸운 후, 헬기로 도주하려다 캡틴의 방해로 강물로 떨어진다. 

​정신 차린 버키는 캡틴 아메리카에게 제모가 다른 윈터솔저들의 행방을 물었고 그 윈터솔저들은 강해서 한 명으로도 국가를 와해시킬 정도라고 알려준다.

 캡틴 아메리카는 자신의 힘이 되어줄 사람을 구한다.

​캡틴 아메리카, 팔콘, 버키를 사살할 부대를 보내려하자 아이언맨이 자신이 캡틴을 찾아오기로 한다. 

아이언맨과 나타샤는 버키를 잡을 수 있다고 블랙팬서에게 함께 하길 제안한다. 

한편 캡틴 아메리카는 소코비아 협정에 반대해 어벤져스를 탈퇴했던 호크아이를 불러낸 완다의 구출하러 간다.

비젼의 힘에 밀리던 호크아이는 완다의 도움으로 함께 비전을 땅 속으로 몰아넣고 도주한다.  

​라이프치히-할레 공항에서 도착한 캡틴 아메리카와 팔콘은 완다와 호크 아이, 그리고 앤트맨을 만나 헬기를 타고 모스크바로 달아난 제모를 찾아 떠나려고 했지만...

​아이언맨과 워머신이 가로막는다. 

아이언맨은 캡틴 아메리카에게 함께 돌아가자고 하지만 캡틴 아메리카는 거절한다. 

​뒤이어 블랙팬서, 블랙 위도우, 비전이 도착한다. 스파이더맨이 나타나서 캡틴의 손을 거미줄로 묶고 토니 스타크는 다시 한 번 더 캡틴 아메리카를 설득한다. 

​캡틴 아메리카는 호크 아이 도움으로 거미줄을 끊는다. 

이제 캡틴 아메리카 팀과 아이언 맨 팀은 서로 싸울 수밖에 없는 형편. 

캡틴 아메리카 팀은 캡틴 아메리카, 팔콘, 호크아이, 완다, 아이언맨 그리고 버키.

​아이언맨 팀은 아이언맨, 블랙 위도우, 블랙팬서, 워머신, 비전, 스파이더맨이다. 

​본격적인 시빌워가 시작된다. 

​블랙팬서와 대결하던 윈터솔저는 자신이 와칸타 국왕을 죽이지 않았다고 말해보지만, 왜 죽였나는 블랙팬서의 물음에 답하지 못한다.

윈터솔저는 완다의 도움으로 풀려나고...

​ '퀸스'에서 온 스파이더맨, '브룩클린'에서 온 캡틴의 대결.

싸움이 길어지자...

​결국 몸을 키운 앤트맨이 스파이더맨과 워머신을 상대하고 호크아이는 블랙팬서를 상대하고...

​캡틴의 진행을 막는 비전을 상대로 완다가 도와주고...

캡틴과 버키 앞에 등장한 블랙 위도우가 블랙 팬서로부터 이들이 퀸젯을 타고 달아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찾는 걸 도와준다고 했지, 잡는 걸 도와준다고 하진 않았다며.

한편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워머신은 합동작전으로 앤트맨을 쓰러뜨린다. 

그리고 아이언맨과 워머신은 퀸젯을 쫓아가다가 비전의 도움을 받아 팔콘을 저지하려했지만 워머신을 추락시키게 된다.

결국 아이언맨은 로드를 구하려했지만, 실패하고 로드는 중상을 입는다.


시빌 워 이후, 캡틴 아메리카와 버키를 제외한 팀원은 모두 수감되고, 

제모는 5명의 다른 윈터솔저와 대면하게 된다.

그리고 진상을 알게 된 아이언맨이 홀로 캡틴 아메리카를 만나러 떠나는데, 블랙팬서가 버키를 잡기 위해 미행한다.


화해한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윈터솔저가 목격한 것은 사망한 5명의 다른 윈터솔저들이었다.

그때 등장한 제모는 윈터솔저가 아이언맨의 부모를 잔인하게 살해 교통사고로 위장한 사실을 알려준다. 

분노한 아이언맨은 버키를 공격하고, 캡틴 아메리카는 버키를 돕기 위해 싸움에 가담해 세 명의 대결이 펼쳐진다. 

이 싸움에서 버키는 강철팔을 잃고, 아이언맨 슈트는 무력화된다. 

버키를 구해 나가려는 캡틴 아메리카에게 그의 방패가 자기 아버지의 것임을 아이언맨이 상기시키자 캡틴 아메리카는 방패를 두고 나간다.


제모를 잡은 블랙팬서는 소코비아 사태때 자신의 아버지, 아내, 아들을 잃은 희생자로, 

어벤져스에게 복수를 계획했고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자는 바로 제모라는 것, 

어벤져스를 죽이기에 역부족이었던 제모는 어벤져스가 서로를 죽이도록 유도했음도 알게 된다.

죽고 죽이는 식의 복수는 잘못임을 깨달은 블랙팬서는 제모를 죽이지 않고, 오히려 자살을 시도하려는 제모의 기도를 무력화시킨다.


아이언맨은 로드의 재활을 돕고, 캡틴 아메리카는 잡혀있던 팀원들을 구출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덧붙인 두 가지 영상.

영상 하나. 와칸다 왕자의 도움으로 버키를 다시 냉동시킴.

영상 둘.  형편없는 꼴로 집으로 돌아온 스파이더맨이 숙모에게 브루클린 애랑 싸웠고, 그 친구가 엄청 컸다고 전함. 


[캡틴 아메리카] 3탄은 영웅들 간의 분열과 전쟁을 생생하고 격렬하게 표현했다. 여러 영웅들의 활약을 동시에 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이 편에서도 캡틴 아메리카의 친구 버키 구하기는 계속된다.


캡틴 아메리카는 캡틴 아메리카 3부작에서뿐만 아니라 [어벤져스]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다음 포스팅은 [스파이더맨: 홈커밍]을 다루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