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 하기 좋은 날], 일상 속의 죽음들

본문

영화 [카모메 식당]을 너무 재미나게 봐서 그 영화의 원작자인 무레 요코의 소설이라고 하니 믿고 선택했던 것 같다. 

역시 이 소설은 [카모메 식당]과 같은 느낌을 주었다. 

깔끔하면서도 산뜻한... 그리고 일상 속 작은 행복들을 찾아가는 사람들 이야기.


이 소설의 주인공은 아키코라고 하는 50대 여성.

이야기의 시작은 53세의 아키코가 식당을 열고 그때 길고양이 '타로'와 함께 한 지 3년째 되던 때.


아버지가 누군지 알지 못한 채 결혼하지 않고 어머니와 함께 살아온 아키코는

식당을 하던 어머니의 죽음을 맞고  홀로 남는다.

원래 하던 편집일을 접고 어머니가 하던 식당과 다른 아키코만의 식당을 열고

함께 할 직원 시마씨와의 만남, 

그리고 타로의 죽음, 


나는 이 소설이 죽음에서 시작해서 죽음으로 끝나는 느낌을 받았다. 

어머니의 죽음이 시작이고 타로의 죽음이 끝. 

소설이 풀어낸 이야기는 그렇지만 그 틀은 일상적 삶의 이야기.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도 아키코의 일상은 이어졌고 돌아가신 다음에도 이어졌으며

타로가 죽은 다음에도 아키코의 일상은 계속된다. 

그리고 소설은 아키코가 또 다른 길고양이와 동반할 수 있을 듯, 아버지가 남긴 형제와의 이어갈 인연을 암시하고 끝이 난다.  


누구는 함께 하는 존재의 상실에, 또 누구는 고양이와 나누는 일상에, 또 누구는 일상적 삶 속의 사람들과의 인연에 주목하면서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먹는 일, 관계맺는 일이 중요하다. 

어쨌거나 이 소설은 그런 이야기를 깔끔하게 들려준다. 


이 소설책을 덮으면서 일본 소설 속에는 길고양이를 입양하고 그 고양이의 죽음을 맞는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 많구나, 싶었다. 


나는 다음 두 구절이 가장 마음에 남았다.


"지금 아키코는 살이 올라 눈이 오목해진 타로를 안고서 멍하니 보내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

"키우던 동물이 죽었을 때의 아픔은 아이를 잃었을 때와 별반 다르지 않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